이슈/이슈_젠더

'웅앵웅' 무슨 뜻? 남성비하단어 정리

미제스 2021. 3. 16. 17:22
반응형

웅앵웅의 시작으로 알려진 트위터


'웅앵웅'이라는 단어는 2016년 어느 한 트위터로부터 시작됐다. 영화관의 음향문제를 제기하며 사용된 표현인 '웅앵웅'은 처음에는 재미있는 표현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해당 표현을 여초 사이트에서 사용하면서 그 의미가 변질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한남들 웅앵거린다" 등) 별 논리 없이 말하는 것을 비꼴 때 주로 사용된다.

 

 

이 정도로만 보았을 땐 크게 문제가 될 소지가 적다. 하지만 공중파와 유명인이 해당 단어를 사용하면서부터 문제가 불거졌다.

 

걸그룹 트와이스의 지효의 '웅앵웅' 발언부터 공중파 프로그램에 '웅앵웅', '초키포키' 자막 사용까지 나타나면서 논란이 더욱 커졌다. 이는 일간베스트 사이트의 은어를 사용한 타 공중파 방송의 논란과 그 결을 같이한다. 이렇게 논란이 커지다보니 이를 이용하여 음악을 발매한 래퍼도 있다.

 



 

웅앵웅 표지 - 산이

 

나름 인지도가 높은 유명 래퍼 '산이'는 '웅앵웅'을 이용해서 페미니스트들을 저격하는 음악을 발매했다. 당연히 이는 큰 논란을 일으켰으며 아직도 산이는 페미니스트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2021년 지금도 '웅앵웅'을 잘못 사용하여 비난을 받고 있는 이들이 나타나고 있다. 유명 헬스 유튜버 핏블리의 한 영상에서 '웅애웅'이 사용되자 많은 시청자들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해당 자막은 편집자의 실수로 알려졌으며 이후 영상은 수정되었다. 

 

극단적인 남성 사이트 또는 여성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은어가 각종 매체에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무분별한 단어 사용은 당연히 논란을 가져오며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마련이다. 내가 쓰는 단어가 비하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좀 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

반응형